든든한 법률파트너, 지원피앤피

24인의 변호인이 여러분의 길에 동행합니다.

형사·이혼전문 변호사의 차이 자세히보기

이혼소송/재산분할

파혼재산분할 상황에따른 대처방법이다르다

박철환변호사 2018. 7. 31. 12:08

파혼재산분할 상황에따른 대처방법이다르다


이혼을 한다는 것은 부부 생활의 모든 관계를 해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합법적인 부부 관계로 이어진 상태에서 서로 공유한 모든 것들을 구분해야 하는 시점이 찾아오는데요. 여러 가지 내용들이 있지만 쟁점이 되는 사항들을 이혼재산분할 부분입니다. 공동으로 재산을 형성하고 관리한 사실들이 있기에 이를 어떻게 분할해야 하는지 판단해야 하는데요. 만약 파혼재산분할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되는지 여러 사례 분석 후 대응하기 바랍니다.



파혼재산분할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먼저 이혼재산분할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사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B는 서로 별거를 하는 상황이었고 A는 시부모님을 보양하고 자녀 교육과 출가까지 가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일조했습니다. 별거 후 B명의로 취득한 재산이 있기에 이를 분할할 수 있는지 주요 쟁점이 되었는데요. 혼인 관계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이미 둘의 관계를 지속할 수 없다는 판단이 내려진 상황이었는데요. 여기서 이혼재산분할을 해야 하는 대상과 그 비율을 파악해야만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혼인 후 6명의 자녀를 둔 상황에서 B가 혼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구타 및 폭행을 일삼았고 혼인 파탄의 책임을 가진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별거 생활을 하였고 A는 자녀들과 시부모님 봉양까지 지속적으로 한 사실이 인정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후 이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혼재산분할에 대한 대상과 비율 산정이 주요 쟁점이 된 것인데요.

 

사례에서는 전형적으로 부부 관계 해소에서 재산분할을 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파혼재산분할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파혼이라는 것은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파혼을 하면서 서로의 재산이 사용된 부분을 분할하는 과정을 말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법적 비율을 판단하기 전 어느 정도 일조한 사실이 있는지 살피는 것부터 해야만 합니다.



파혼재산분할이나 이혼재산분할 등 금전적인 부분이 있는 문제는 기초 사실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서로 인정되는 사실이 명확하다면 근거를 제시하고 주장하는 것에 있어서 객관적인 입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호사를 만나 입증자료 확보를 시작하는 것이 빠른 해결을 이루는 방법입니다. 사실 조회를 하게 되면 부부로 생활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가정에 충실하게 노력한 사실 및 재산 형성의 기여도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함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파혼재산분할도 마찬가지로 혼인을 준비하는 과정에 일조한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증되는 과정이 생각처럼 쉬운 일이 나기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만나 자문을 구하기 바랍니다. 박철환변호사는 재산분할 및 이혼 분쟁에 대해 다수 경험을 갖추고 있어 어디서부터 대응해야 할지 빠른 전략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체계적이면서 논리적인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보세요!